비트코인 자동매매 프로젝트(0)
예전에 몇 번 시도했었는데 상황상 접었었던 비트코인 자동매매 프로그램을 다시 만들어보려고 한다. 비트코인의 열기는 한물 갔다고 하지만, 나는 수익이 목표가 아니라 공부가 목표이므로 수익률은 크게 중요하지 않다. 내가 군대에 있기 때문에 많은 공부나 작업을 하지는 못하지만 내 목표는 '꾸준히' 진행하는 것으로 하겠다.
나는 개발자가 꿈인데, 유튜브로 개발에 관한 영상을 찾아보고 책도 많이 읽어보니 개발자는 그저 코딩하는 사람이 아니라는 것을 알았다. 개발자는 문제를 해결하는 사람이다. 따라서 나는 모든 개발 과정을 이 '문제 해결 절차'에 따라서 진행하려고 한다.
이 프로젝트에 대한 문제 해결 절차는 다음과 같다!
[문제발견]
비트코인으로 다들 돈을 벌었다고 한다. 나도 그 세계에 입문하고 싶지만 현실적으로 시간도 없고 거기에 들이는 노력도 아깝다. 그 시간에 공부를 하면 했지!
=> 비트코인으로 돈을 벌어보고는 싶지만 내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고 싶지는 않다!
[원인규명]
비트코인은 주식과 다르게 365일 24시간 거래가 진행된다. 이 말은 사람이 항상 집중해서 비트코인을 보고있어야만 한다는 뜻이다.
따라서 나는 내가 직접 투입하는 시간과 노력의 양이 문제라고 생각했다.
=> 비트코인으로 돈을 벌려면 내 리소스를 많이 잡아먹는데, 이는 비트코인은 상시 거래 가능하기 때문이다!
[해결안 모색]
비트코인을 상시 거래 가능이다. 내가 상시 거래하고 지켜볼 수는 없으니, 이런 일은 누군가에게 시키는 것이 좋을 것 같다.
1. 사람을 시킨다.
2. 컴퓨터를 시킨다.
3. 자동매매 프로그램을 구매한다.
[최적안의 모색]
1. 사람을 시킨다
이는 인건비가 들어간다. 펀드의 형식을 취하면 인건비를 적게 들일 수 있으나, 이렇게 진지하게 투자할 생각도 없고 그럴만한 자본도 없다.
2. 컴퓨터를 시킨다.
인건비는 들어가지 않는다. 다만 컴퓨터를 돌리는 비용이 발생한다. 이는 서버 이용료나 전기료 등을 들 수 있겠다. 많은 트래픽을 잡아먹는 무거운 프로그램을 만들 것은 아니므로, AWS 무료 서버를 이용하면 서버 이용료나 전기료는 발생하지 않는다.
3. 자동매매 프로그램을 구매한다.
남들이 어떻게 동작하도록 했나 엿볼 수는 있겠지만 나는 공부할 겸 진행하는 프로젝트이므로, 프로그램 구매는 적절치 않다.
<최적안>
허접하더라도 내가 직접 자동매매 프로그램을 만들어 AWS서버로 굴리는 것이 최적이라고 판단했다.
[실행과 변화관리]
이제 앞으로 채워나갈 부분이다!